챗 GPT, 식품 산업에 어떤 영향을 미칠까?-제이 리(Jay Lee)의 미국 통신(104)

관리자
조회수 211

챗 GPT, 식품 산업에 어떤 영향을 미칠까?-제이 리(Jay Lee)의 미국 통신(104) 


추세 분석 소비자 욕구 충족하는 신제품 개발 도움
선호도·제형 등 방대한 데이터 분석 프로세스 개선
새로운 맛·질감 시물레이션 통해 예측…성공 가능성 높아
품질 관리 모니터링·공급망 물류 최적화로 비용 절감

△이종찬 J&B Food Consulting 대표


최근 대화 전문 인공지능 챗 지피티(GPT)가 화제다. 아직은 약한 인공지능으로 분류되지만 강력한 인공지능의 예고편이라 할 수 있다. 앞으로 모든 산업 지형에 영향을 줄 것이다. 몇 가지 궁금한 점을 챗지피티에 물어봤고 이에 대한 답을 들어봤다.

Q. 챗 지피티가 어떻게 식품산업에 영향을 줄 것인가?

A. AI 언어 모델인 챗 지피티 자체는 식품 산업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치지 않는다. 그러나 챗 지피티와 같은 AI 기술은 잠재적으로 식품 산업에 영향을 미칠 수 있는 다양한 방식으로 적용될 수 있다.

식품 산업에서 AI를 잠재적으로 적용할 수 있는 분야 중 하나는 새로운 식품 개발이다. 방대한 양의 데이터에 액세스하고 이를 빠르고 효율적으로 분석할 수 있는 능력을 갖춘 AI는 소비자 선호도의 추세와 패턴을 식별하는 데 사용될 수 있어 식품 회사가 소비자의 요구와 욕구를 더 잘 충족하는 신제품을 만드는 데 도움이 될 수 있다.

또 다른 잠재적 응용 분야는 공급망 물류 최적화이다. AI 알고리즘은 운송 경로, 재고 수준 및 수요 예측과 관련된 데이터를 분석할 수 있으므로 기업은 공급망 운영을 최적화하여 효율성과 비용 절감을 극대화할 수 있다.

AI는 식품 안전 모니터링 및 품질 관리에도 사용할 수 있다. AI 알고리즘은 센서 및 기타 소스의 데이터를 분석하여 식품 생산 및 유통의 잠재적인 문제를 신속하게 식별할 수 있으므로 기업은 소비자에게 해를 입히기 전에 시정 조치를 취할 수 있다.

전반적으로 챗 지피티만으로는 식품 산업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치지 않을 수 있지만 이와 같은 AI 기술은 식품 생산, 유통 및 소비 방식을 혁신하여 보다 효율적이고 지속 가능하며 고객 중심적인 식품으로 이어질 수 있는 잠재력을 가지고 있다.

Q. 식품 개발의 구체적인 적용 사례는?

A. 식품 회사는 항상 소비자에게 어필하고 경쟁업체와 차별화할 수 있는 새로운 제품을 만드는 방법을 찾고 있다. 전통적으로 새로운 식품을 개발하는 과정은 느리고 비용이 많이 들며 시행착오를 많이 겪는다.

AI는 소비자 선호도, 성분 특성 및 제품 제형과 관련된 방대한 양의 데이터를 분석하여 잠재적으로 이 프로세스를 가속화하고 개선할 수 있다. 예를 들어 AI 알고리즘은 소비자 리뷰, 식품 동향 및 소셜 미디어 활동에 대한 대규모 데이터베이스에서 훈련되어 소비자 선호도의 새로운 패턴과 추세를 식별할 수 있다. 또한 재료의 화학적 및 물리적 특성에 대한 데이터를 분석하여 보다 혁신적이고 매력적인 식품으로 이어질 수 있는 새로운 조합과 제형을 제안할 수 있다.

아울러 AI를 사용하여 새로운 식품의 맛과 질감을 시뮬레이션하고 예측할 수 있으므로 기업은 비용이 많이 드는 물리적 프로토타입에 투자하기 전에 가상 환경에서 공식을 테스트하고 개선할 수 있다. 이를 통해 제품 개발 프로세스와 관련된 시간과 비용을 줄이고 성공 가능성을 높일 수 있다. 전반적으로 AI는 새로운 식품이 개발되는 방식을 변화시켜 프로세스를 더 빠르고 비용 효율적이며 소비자 선호도에 더 잘 대응할 수 있는 잠재력을 가지고 있다.

이 외에도 몇 가지 흥미로운 질문에 답했는데 새로운 인사이트를 줘서 큰 도움을 얻었다. 챗 지피티는 향후 업무 자동화 등에도 많이 응용될 것으로 보여 앞으로 새로운 혁신의 도구가 될 것으로 예측된다.

Tag#챗GPT#ChatGPT#AI#인공지능
저작권자 © 식품음료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

출처 : 식품음료신문(http://www.thinkfood.co.kr)

0 0